호주 병원 GP, 응급실

by 애쉴리 posted Jan 25,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국가 호주
지역 전 지역

호주의 병원 시스템은 한국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GP(General Practitioner) 시스템입니다.

 

호주_병원_GP_SAM_7835.jpg

 

한국은 동네 어느 병원에 가더라도 전문의가 있는 병원에서 바로 진료를 받고 치료 또는 처방을 받을 수 있지만

영국과 호주 등의 국가에서는 일반의가 있는 GP에서 먼저 진료를 받고 바로 치료나 처방이 가능한 경우 GP 단계에서 해결이 되고,

초음파나 MRI, CT 등 정밀 검사가 필요할 경우 GP가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 전문의를 만날 수 있도록 소개를 해줍니다.

 

 

우리동네 GP 찾는 법?

http://google.com.au 사이트 내 지도 탭에서 '동네이름 GP' 검색을 하면 됩니다.

혹은 http://www.yellowpages.com.au/ 사이트에서 '동네이름 GP' 검색 후 전화로 예약하고 방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언제 GP를 가면 되나요?

감기, 알러지, 피부병, 가벼운 상처, 어지럼증, 소화불량, 통증 등

사고가 났거나 중대한 질병인게 아니라면, 대부분의 경우 GP를 먼저 가면 됩니다. 

진료비는 보통 $70~80 정도입니다.

 

만약 한국처럼 바로 전문의를 만나고 싶다면?

종합병원 응급실이나 대학병원 응급실로 가면 됩니다. 

큰 병원에서 응급실이 아닌 일반 접수를 하려면 GP 의사의 소견서 및 추천이 필요한데 GP를 거치지 않고 바로 큰 병원으로 가면 접수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생명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심각하거나 GP를 만날 수 없는 상황, 정말 급할 때만 큰 병원응급실을 이용하는 편입니다.

 

호주 응급실 (1).jpg

 

 ​

※ 앰뷸런스는 보험 처리가 되지 않으므로, 웬만하면 택시를 타고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워킹홀리데이 비자의 경우 본인 돈으로 먼저 병원비를 결제하고, 의사소견서와 영수증 등을 잘 챙겨와서 보험비 지급 청구 서류를 작성하면, 한국 통장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무조건 100% 보상이 되는 것은 아니고 보상이 되지 않는 질병도 있으니 첨부파일(보험 약관 30page부터)을 확인하세요. 보험약관.pdf

 

학생비자의 경우 학생비자 신청 시 가입한 호주 보험회사 OSHC 보험으로 병원비가 전액 면제 또는 일부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OSHC 보험사마다 협력 GP 병원인 곳이 있고, 아닌 곳이 있으므로, GP 선택 전 본인의 OSHC 보험사 협력 병원인지 꼭 확인 후 다녀오세요. 

OSHC 보험카드는 학교로 발송되므로, 학교에 도착하면 본인 이름으로 온 보험사 우편물이 있는지 확인하고, 보험카드를 항상 소지하고 다니세요. 병원에 가서 '보험이 있습니까?'란 질문을 받았을 때 OSHC 카드를 보여주면 됩니다. 

 

통역이 필요한 경우 의료사고의 위험 때문에 병원내 통역은 반드시 전문 통역사를 통해야합니다. 아무나 함부로 통역을 해줘서는 안되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131 450 번호로 전화해서 전문 통역 서비스를 받아야합니다.